• 최종편집 2020-08-12(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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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품의 가치는 판매자
    01. 고객님은 믿음을 원한다. 모든 판매자가 요즘은 많이 힘듭니다. 그런 중에도 꾸준히 장사가 되는 곳들이 꽤 있습니다. 단순히 오프라인 매장은 장사가 안 된다고요? 분명히 폐업을 하는 매장도 있지만, 꾸준히 수익을 만들면서 매장을 운영하는 곳들도 많습니다. 이들의 차이 중 하나가 평소 현장에서 접목시킨 마케팅 전략입니다. 단순히 오는 고객만 바라보는 매장은 문을 많이 닫을 겁니다. 저 역시도 이 문제로 고민을 했고 30%정도 매출이 빠지기는 했지만, 그래도 충분히 유지가 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자체적으로 마케팅 전략을 잘 활용하는 매장들은 충분히 잘 살아남고 있었습니다. 판매자는 단순히 사람 좋은 표정으로 있어봐야 본인만 뿌듯하지 고객은 시큰둥합니다. 가격/배송/콘셉트 등을 다시 잡아서 고객과 소통을 해야 합니다.    02. 반찬 가게는 역시 멋지다. 시장 안에 있어도 안 되는 가게는 계속 안 됩니다. 여기서 사람들의 눈을 사로잡을 수 있는 간단한 아이디어를 찾아야 합니다. 너무 어렵거나 복잡하게 생각하지 마세요. 정말 좋은 아이디어는 우리들이 평소 누리고 있는 곳에서 찾으면 됩니다. 제가 다니는 반찬가게는 4가지 반찬을 "1만 원"이라는 금액으로 판매하고 있었습니다. 그곳도 깔끔하게 팩으로 되어 있으니 고객 입장에서도 청결한 느낌이 들고 가격도 저렴하면서 여러 종류의 반찬을 구매할 수 있으니 정말 좋겠죠?  마진이 좀 덜 남아도 지금 우리는 "유지"라는 큰 숙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계속해서 반찬을 만들 수 있고 또 소비를 해주는 소비자가 있다는 것에 감사해야 합니다. 코로나는 분명히 일정 시점이 되면 사그라들겠죠. 그 안에 별다른 대책이 없거나 변화를 원하지 않는 매장들은 속수무책으로 폐업할 겁니다. 특히나 매장 평수가 넓고 직원 숫자가 많은 매장은 폐업의 1순위가 됩니다. 폐업을 하는 이유는 마케팅 부분도 있지만, 마인드 부분도 크게 적용됩니다. 내 몸은 2배로 힘든데 수익은 더 줄어서 간간이 월세 낼 정도만 버는데, 굳이 운영을 해야 하는거야?라는 생각 때문에 매장을 포기하게 됩니다. 이는 온라인 시장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본래 진짜 센놈은 버티고 마지막까지 살아남는 놈이 센겁니다. 물론 내가 하고 있는 일에 대해 흥미가 떨어졌다면 당장 접어야죠. 내 마음에서 떠난 사업장을 굳이 운영할 필요는 없으니깐요. 결국 어떤 제품이든 (무형/유형) 판매자 마인드에 달려 있습니다. 이 글을 작성하는 저 역시도 코로나19 위기에서 빠질 수 없겠죠? 하지만 저는 남들이 걱정하고 고민할 시간에 집중했습니다. 소비자는 구매를 하지 않는 것 뿐이지 본인이 평소 지나가는 길은 계속 지나갑니다. 고객을 사로잡을 수 있는 전략을 고민하고 다시 정리해야 할 시간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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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04-03
  • 네이버 블로그 글쓰기 - 공식만들기
    네이버 블로그 글쓰기 - 공식만들기     안녕하세요. 이 시간에는 블로그 글쓰기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사실 글 쓰는 부분에 있어서 답은 없다고 봅니다. 큰 주제/작은 주제 등등 여러 구조를 만들어 이쁜 포스팅을 하면 너무 좋겠죠^^ 그런데 돈 받고 하는 일도 아니고.. 그냥 내가 쓰고 싶은 내용 쓰는데 굳이 이렇게까지 하는 분들은 많이 없을 겁니다. 저 역시도 굳이 신경 써서 작성하지는 않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글쓰기 부분을 디테일하게 배우거나 본인이 도전하려고 하지 마시고, 내가 찍은 사진이라든지 동영상을 먼저 올려보는 겁니다. 약간 사진첩 같은 느낌이 들겠죠? 이 정도면 해주셔도 충분합니다. 그리고 우리는 사이사이에 고객 혹은 이웃들이 보기 쉽도록 너무 길지 않게 사진이라든지 제목을 보충해줄 수 있는 내용을 적어주시면 됩니다. 그렇다고 너무 길게 적지 마시고 그냥 내가 생각나는 대로 적는 게 가장 좋습니다.   보통 이런 형태를 (빨래판)이라고 하는데요. 사진+글+사진+글+사진+글 이런 형태를 말합니다 과거도 그렇지만 현재도 이런 형태로 글을 작성하는 게 가장 쉽다고 보입니다. 보통은 아무것도 안 올리고 하얀 바탕을 쳐다보니 막막하죠. 그래서 우리는 제목을 정하지도 말고 고민하지도 말고 사진/영상 등을 그냥 먼저 다 올리세요. 그리고 사진을 전체적으로 보면서 생각나는 키워드를 잡아 제목을 정하는 방법이 쉽죠. 물론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이 글의 핵심은 본인에게 가장 쉽고 편안한 방법을 찾으라는 내용입니다. 나만의 공식이 있으면 그 공식대로 포스팅하다 보면 평소보다 힘이 절반 이하로 떨어질 겁니다.    무조건 내용을 디테일하게 적으려고 하지 마세요. 특히나 홍보 형태의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은 더욱이 그렇습니다. 중요한 것은 간단하게 포스팅을 보고 궁금한 내용은 카톡이라든지 전화로 물어보는 게 좋겠죠.^^       프로그램 다운로드 : https://bit.ly/38yra92 (알집 비밀번호 : GHbKVlVNF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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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01-31
  • 유효키워드 잡는 TIP - 제목공략 (블로그차트 순위/랭킹)
      유효키워드 잡는 TIP - 제목공략 (블로그차트 순위/랭킹) 안녕하세요. 이 시간에는 유효키워드 관련해서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사실 블로그상담센터에서 이런저런 상담을 진행 하다 보면 결국에는 상위노출이 잘 되는 부분과 저품질 그리고 가장 중요한 관리 및 유지 부분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 모든 부분이 결국에는 꾸준히 포스팅하면서 자연스럽게 알게 되는 내용이 아닐까 생각되는데요. 네이버는 결국 본인이 정보를 줄 수 있는 주제를 선택해서 공간 좀 채워라~ 이겁니다. 우리가 여러 플랫폼을 무료로 사용하니깐 마냥 좋다고 하지만 결국 그에 따른 큰 수익이라든지 이익은 네이버에 돌아간다는 결론이 나옵니다. (대신 우리는 편리함을 얻었죠) 그래서 우리는 네이버/유튜브/구글/다음 등등 어떤 채널을 사용하든 당당히 사용하면 됩니다. 결국, 많은 사람들이 쌓고 쌓아준 정보를 통해서 유지하는 형태이기 때문이죠. (개인적으로 저는 세금을 내는 입장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국민의 세금이 모여서 나라를 유지하는 모습)   오늘에 주제 유효키워드인데요.  이 유효키워드는 제목과 내용에 적절히 배치되면 얼마든지 속도감 있게 블로그를 성장시킬 수 있습니다. 사실 모든 플랫폼이 키워드 부분이 가장 기본이 됩니다. 사람들이 좋아하는 키워드/검색을 많이 할 것 같은 키워드/연관되어 있는 키워드.. 결국, 다 같은 말입니다. 여기서 불순물을 빼면 유효키워드라는 값진 키워드가 나오는 것이죠. 제목을 만들 때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포인트 키워드 나열입니다. 내가 소개하려는 내용의 포인트만 골라서 적는 게 좋습니다. 물론 매일 같은 키워드 및 비슷한 키워드는 별로 도움이 안 되겠죠? 그래서 (네이버 검색 광고)등을 통해서 내가 적으려는 메인 키워드와 연관된 키워드를 찾기를 바랍니다. 평균적으로 메인키워드 1개를 넣으면 서브 키워드는 2개 정도 넣어 주시면 됩니다. 간혹 욕심을 너무 부리는 경우가 있는데요. 그럼 노출 순위도 떨어지고 내 노력에 비해 블로그 방문자도 만족 스럽지 못하게 됩니다. 차라리 제목에 욕심을 버리고 그 욕심을 포스팅 내용 안에 정보로 채워 넣어주세요. 꾸준히 메인키워드와 관련된 키워드를 함께 잡다 보면 천천히 유효키워드 숫자가 늘어나게 됩니다. 보통 유효키워드 숫자가 늘어나지 않거나 검색 순위가 낮은 분들은 본인이 쓰고 싶은 키워드만 반복해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고 이 키워드 사용 안 하면 손님이 안 온다고 말하는 분들이 많죠. 당연히... 그 키워드뿐이 모르니 그것만 잡고 사는 거죠. 이런 분들은 그냥 본인이 원하는 걸 하게 두시는 게 좋습니다. 더 좋은 내용을 손에 쥐여 주어도 버릴 테니깐요. 반대로 유효키워드 자체가 문제가 아니라 제목 구성을 어떻게 짜야 진짜 내 고객이 오는지 연습을 하려면 (네이버 검색 광고) 통해서 제목을 구성하는 것을 먼저 연습해주세요. 간혹 100% 무조건 이것만 하면 바로 된다고 하는 분들도 있는데요. 그렇게 쉽게 전체적인 완성이 되는 부분이라면 누가 고생하겠어요? 전체적으로 어느 한 부분이 쉬운 때도 있지만, 전체적으로 균형을 맞추기 위해서는 노력이란 걸 해야 합니다. 우리 이렇게 생각을 한번 해보자구요. 공부 못 하는 사람들의 특징? 정말 열심히 공부합니다.. 듣기도 엄청 잘 들어요.. 이해 하려고 엄청나게 노력합니다. 그런데 문제는.. 외우지를 않아요.!! 그건 공부를 한 게 아닙니다. 그냥 쳐다보고 고민을 잠시 해본 거죠. 진짜 내 것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보고 이해하고 직접 글을 써보면서 키워드 나열에 대해 머릿속에 넣고 패턴을 외우세요. 저 역시도 과거에는 4/5개 키워드를 나열해 놓고서 자연스러운 제목을 만드는 연습을 했던 기억이 있는데요. 결국에는 소비자가 보기 쉬운 짧고 간결한 사실만 전달하면 됩니다.       프로그램 다운로드 :  https://bit.ly/38yra92                                                (알집 비밀번호 : GHbKVlVNF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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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01-31
  • [블로그 제작대행] 블로그 포스팅 숫자 고민이시죠?
    블로그 제작대행 하다보면 이런 질문을 많이 받습니다. 하루에 블로그 포스팅 몇개까지 가능할까요? 라는 질문을 하시는데요. 이 부분은 본인이 정하지 마시고 자유롭게 작성하는 게 좋습니다. 블로그제작 현장에서도 포스팅 숫자는 크게 고민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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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06-08
  • [인터넷 고정아이피 설정] 무조건 필요한걸까?
    고정아이피에 관련해서 고민을 많을겁니다. 인터넷 고정아이피 설정은 분명히 본인의 몫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다른 사람의 말을 듣기 보다는 본인의 판단을 믿고 사용하시고요. 좀 더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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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06-08
  • [블로그 모바일 전화] 블로그제작 당시에 위험할까?
    [블로그 모바일 전화] 블로그제작 당시에 위험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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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06-08

실시간 블로그전략 기사

  • [블로그]블로그 스타트업 서비스
    ■ 블로그 스타트업 서비스 안녕하세요. 이 시간에는 블로그 상담센터에서 현재까지 지속하고 있는 서비스 중 하나인, 스타트업 서비스에 대한 이야기를 함께 공유해볼까 합니다. 참고로 스타트업이라는 단어는 본래,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처음 사용되던 말인데요. 그 의미는 설립한지 오래되지 않은 신생 벤처기업을 말하게 됩니다. 간혹 이 단어를 너무 부담스럽게 생각하는 분들도 있을 것 같은데요. 우리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스타트업 기업은 상당히 많습니다. 단순히 TV 안에서 머리 좋고, 화려한 스펙을 가진 사람들에게만 적용되는 단어가 아닌, 이제 막 사업을 시작하는 모든 분들에게 해당되는 단어입니다.       1. 블로그 스타트업 서비스란? 거장할 거 없이, 스타트업 서비스란 '블로그를 키워주는 서비스'로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제 막 블로그를 운영해야 하는 분들에게 첫 블로그는 상당히 의미가 클겁니다. 그에 따른 기대감도 클 수 밖에 없는데요. 많은 사람들이 초반에 주저 앉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체 왜 블로그를 어렵다고 생각하고, 운영을 일찌감치 포기하는 걸까요? 답은 상당히 가까운 데 있습니다. 바로 "경쟁 순위"에서 밀리기 때문입니다. 이미 내 경쟁업체는 블로그에 글 양도 많고 이미 운영한지도 몇 년이 되었는데, 내가 지금 블로그를 시작한다고 경쟁이 될까? 아마 이런 생각을 하는 분들이 꽤 많을 겁니다. 그래서 생겨난것이 '블로그 스타트업 서비스'입니다. 지금 나에게 시간적 여유가 없고, 중급 키워드 정도에서 자유로운 노출을 원하는 원하는 분들이 사용하시면 좋은 서비스입니다.    2. 경쟁력 있는 블로그 코로나 시대를 맞이해 많은 사람들이 서로 간에 만남을 피하고, 물건을 사거나 흥미 있는 무언가를 찾을 때도 내 손에 있는 핸드폰 혹은 PC를 이용하는 분들이 더욱 많아졌습니다. 이에 따라 블로그는 예전보다 더 강력한 힘이 생겼습니다. 유튜브/SNS 등을 많이 보는 분들도 결국 내가 사려는 제품을 "재검증"하는 시간을 가져야 합니다. 그럼 당연히 우리나라 사람들이 개인의 의견을 남기거나 기타 정보를 남기는 포털사이트로 이동을 하게 됩니다. 그곳이 바로 네이버입니다. 네이버 모바일 공간 안에서도 블로그라는 플랫폼은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수많은 사람들이 본인이 원하는 키워드를 검색하고 블로그라는 공간 안으로 들어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이 내 블로그로 들어오느냐, 경쟁업체의 블로그로 들어 오느냐가 중요하겠죠? 그래서 우리는 블로그 지수를 높이는 작업을 초반에 잘 해주셔야 합니다.   3.기간과 비용 위에서 말씀드린 대로, 블로그 스타트업 서비스는 블로그 지수를 높이고 중급 키워드에서 최대한 상위 노출을 시키는데 있어서 효과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요즘은 워낙 이런저런 서비스도 종류도 많고 그에 따라 비용도 상당히 높습니다. 결국 돈 있으면 하고 돈 없으면 하지 말라는 이야기가 되는 겁니다.  이런 부분을 최대한 해소하기 위해서 진행되는 서비스가 스타트업 서비스이며, 진행되는 과정은 (2주)입니다. 이 기간 동안 개인 블로그에 대략 (3~5개) 정도의 포스팅이 매일 들어가게 됩니다. 참고로 블로그가 잘 노출되기 위해서는 본인에 업종이 '공업사'라고 한다면 공업사에 대한 이야기만 쓰는 게 아니라, 네이버가 정해놓은 큰 주제를 기본 틀로 잡아야 합니다. 자동차 공업사에서 하는 일이 아닌, 자동차 관련된 부분으로 큰 틀을 잡고 블로그를 육성하는 방식입니다. 이렇게 해야지만 자동차에 대한 어떤 내용이 들어가도 노출이 잘 되는 블로그 상태가 만들어지게 됩니다. - 비용은 따로 카톡을 톡해 문의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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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07-15
  • [기초전략]블로그로 제품 판매│1가지만 고치자!!
       블로그로 제품 판매│1가지만 고치자!!  실제로 문제 해결은 아주 가까운 데 있음을 알아야 합니다.       영상을 통해 자세한 이야기를 하겠지만 어떤 플랫폼을 이용하든 고객으로부터 신뢰를 얼어야지만 수익을 만들 수 있습니다. 대부분 알고 있는 내용이라 생각합니다. 그런데 실천하는 사람들이 많이 없죠   실제로 중요한 포인트를 알려줘도 뭐가 중요한지.. 그리고 왜 따라 해야 하는지 모르는  사람들이 거의 대부분입니다. 10명 중 7-8명은 혼자 고민만 하다 본인 스타일로 또다시 돌아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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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04-05
  • 제품의 가치는 판매자
    01. 고객님은 믿음을 원한다. 모든 판매자가 요즘은 많이 힘듭니다. 그런 중에도 꾸준히 장사가 되는 곳들이 꽤 있습니다. 단순히 오프라인 매장은 장사가 안 된다고요? 분명히 폐업을 하는 매장도 있지만, 꾸준히 수익을 만들면서 매장을 운영하는 곳들도 많습니다. 이들의 차이 중 하나가 평소 현장에서 접목시킨 마케팅 전략입니다. 단순히 오는 고객만 바라보는 매장은 문을 많이 닫을 겁니다. 저 역시도 이 문제로 고민을 했고 30%정도 매출이 빠지기는 했지만, 그래도 충분히 유지가 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자체적으로 마케팅 전략을 잘 활용하는 매장들은 충분히 잘 살아남고 있었습니다. 판매자는 단순히 사람 좋은 표정으로 있어봐야 본인만 뿌듯하지 고객은 시큰둥합니다. 가격/배송/콘셉트 등을 다시 잡아서 고객과 소통을 해야 합니다.    02. 반찬 가게는 역시 멋지다. 시장 안에 있어도 안 되는 가게는 계속 안 됩니다. 여기서 사람들의 눈을 사로잡을 수 있는 간단한 아이디어를 찾아야 합니다. 너무 어렵거나 복잡하게 생각하지 마세요. 정말 좋은 아이디어는 우리들이 평소 누리고 있는 곳에서 찾으면 됩니다. 제가 다니는 반찬가게는 4가지 반찬을 "1만 원"이라는 금액으로 판매하고 있었습니다. 그곳도 깔끔하게 팩으로 되어 있으니 고객 입장에서도 청결한 느낌이 들고 가격도 저렴하면서 여러 종류의 반찬을 구매할 수 있으니 정말 좋겠죠?  마진이 좀 덜 남아도 지금 우리는 "유지"라는 큰 숙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계속해서 반찬을 만들 수 있고 또 소비를 해주는 소비자가 있다는 것에 감사해야 합니다. 코로나는 분명히 일정 시점이 되면 사그라들겠죠. 그 안에 별다른 대책이 없거나 변화를 원하지 않는 매장들은 속수무책으로 폐업할 겁니다. 특히나 매장 평수가 넓고 직원 숫자가 많은 매장은 폐업의 1순위가 됩니다. 폐업을 하는 이유는 마케팅 부분도 있지만, 마인드 부분도 크게 적용됩니다. 내 몸은 2배로 힘든데 수익은 더 줄어서 간간이 월세 낼 정도만 버는데, 굳이 운영을 해야 하는거야?라는 생각 때문에 매장을 포기하게 됩니다. 이는 온라인 시장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본래 진짜 센놈은 버티고 마지막까지 살아남는 놈이 센겁니다. 물론 내가 하고 있는 일에 대해 흥미가 떨어졌다면 당장 접어야죠. 내 마음에서 떠난 사업장을 굳이 운영할 필요는 없으니깐요. 결국 어떤 제품이든 (무형/유형) 판매자 마인드에 달려 있습니다. 이 글을 작성하는 저 역시도 코로나19 위기에서 빠질 수 없겠죠? 하지만 저는 남들이 걱정하고 고민할 시간에 집중했습니다. 소비자는 구매를 하지 않는 것 뿐이지 본인이 평소 지나가는 길은 계속 지나갑니다. 고객을 사로잡을 수 있는 전략을 고민하고 다시 정리해야 할 시간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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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04-03
  • 블로그관리대행 매달 고가의 비용 지불하는 이유는?
      블로그관리대행 매달 고가의 비용 지불하는 이유는? 안녕하세요. 이 시간에는 블로그관리대행 이야기를 잠시 해볼까 합니다. 여러분도 잘 알겠지만, 매달 지출되는 관리 비용이 너무 아깝고 그에 따른 매출이 함께 오르면 그나마 위안이 되겠지만, 그것도 아닌 경우가 너무 많기 때문에 결국에는 마음만 상하는 경우가 꽤 많은데요. 저도 솔직히 이런 경우를 볼 때마다 의뢰자분들에게 말해주고 싶어요. 그러게 답답하면 본인이 조금만 더 노력해보세요!!   01. 블로그 기본을 익히는 게 그렇게 어렵습니까? 사람마다 기본이라는 의미는 다르겠지만, 제가 말하는 기본은 로그인 > 블로그 접속 > 글쓰기 준비 > 블로그 기능 한 번씩 다 눌러서 눈에 익히기 등등.. 이런 것들이 어렵다고 볼 수 없겠죠? 말로는 네이버 로직에 대해 모두 알고 있는 것 같이 말하면서 정작 로그인 후 접속하는 것도 헤매는 사람들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결국 업체에서 다 해주다 보니 정작 본인은 로그인할 필요가 없는 거죠.    블로그는 기본적으로 몇 가지 공식만 알고 있으면 누구나 쉽게 대입하여 글쓰기가 가능한 플랫폼입니다. 문제는 이런 시도조차도 하기 싫다는 분들이 많아서 문제죠. 지금 코로나19 때문에 확실히 가게를 접겠다는 분들이 제 주변에도 꽤 있는 것 같습니다. 처음에는 단순히 지나가는 정도로 생각을 했지만, 지금은 굳이 얼마 안 되는 수입과 월세를 감당해야 하는 스트레스 때문에 못 하겠다고 말씀을 하시거나 조언을 구하는 분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지금은 물불 안 가리고 시도해야 하는 시기입니다.   02. 나는 매일 바쁘게 움직이는데 손에 남는 건 없다. 가장 힘 빠지는 순간이 언제인가요? 아마도 비슷할 것 같은데요. 정말 열심히 일했지만, 그 달에 내 손에 쥐어지는 돈을 터무니없는 금액이거나 마이너스가 되기도 합니다. 말 그대로 남 좋은 일 시키고 있는 거죠. 나는 열심히 일해서 가게 주인 생활비 대주는 느낌이 왜 계속 드는 걸까요? 아마 이런 생각이 들 때면 내 마음은 답답함이 한가득 쌓여 있을 겁니다. 특히나 요즘 같은 시기에는 매장을 찾는 사람들이 정말 많이 줄었죠. 사람들이 모여 있는 곳은 최대한 피해야 하기 때문에 오프라인 매장에서는 기본적인 마케팅 전략으로는 답도 안 나오고 울며 겨자 먹기 식으로 매장 문만 열어 놓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미 마음을 접었다면 어쩔 수 없고 그래도 끝까지 해보겠다고 하는 사업자 중에서도 인터넷 배송이 가능한 경우는 그나마 낫습니다. 지금부터라도 직접 인터넷 시장을 공략하겠다는 마음을 먹고 시작하세요   03. 앞으로는 온라인 주문과 배송을 집중적으로 공략해야 합니다 쿠팡은 매달/매년 마이너스 매출을 만들면서도 꾸준히 배송에 대한 시스템을 버리지 않고 유지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코로나와 비슷한 바이러스 문제가 계속 발생될 것 같은데요. 굳이 이런 질병에 대한 문제가 아니더라도 가격도 저렴하고 가만히 앉아서 핸드폰으로 주문만 하면, 새벽에 도착 혹은 당일 받을 수 있는데 굳이 힘들게 씻고, 옷 입고 기름비 사용하면서 장 보는 시대는 점점 저물어 가는 것 같습니다. 가끔 매장 혹은 시장은 가는 게 재미있기는 하지만 대체적으로 생활 필수품은 핸드폰을 이용하여 주문하는 경우가 비율적으로 상당히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가 끝나면 사람들은 더욱더 개인 주의가 더 심해질 겁니다. 안 그래도 개인에 대한 생각이 강한 요즘 바이러스 때문에 아예 상대방과 인사라든지 간섭하는 것 자체를 거부하는 시대가 더 빨리 오겠네요 이런 시대가 오면 가장 어깨에 힘이 들어갈 업체는 쿠팡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저도 쿠팡 엄청 사용하거든요. 배송도 빠르고 제품도 문제없이 잘 옵니다.   제가 판매하는 제품이라든지 매장을 압박하는 경제 문제가 온다면 가장 먼저 내가 판매하는 제품을 구매하던 고객과 가망 고객들이 어디를 통해 구매를 하고 가격이라든지 혜택 그리고 전체적인 흐름을 먼저 살펴봐야 합니다. 흐름에 뒤처지는 사람은 OUT   04. 블로그관리대행 이제는 정신 차리고 내가 해야 할 시간 실제로 블로그관리대행비용 여기저기서 물어보면 다양한 대답을 얻을 수 있고 꽤 높은 금액을 지불해야 하는 서비스라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단순히 웃고 넘길 수 있는 광고 비용이 아니라는 이야기죠. 특별히 화려한 기술이 있어서 블로그를 관리해 주는 것이 아닙니다. 그저 계속해왔던 일이고 몇 가지 나만의 공식이 이따 보니 보다 쉽게 운영하는 것이죠. 여러분도 내가 모델로 삼아야겠다는 블로그를 한 번 찾아보세요. 너무 시간이 많이 걸리거나 화려함만 중시한 블로그는 피하는 게 좋습니다. 보기는 좋아도 내가 공략하기에는 크게 도움이 안 될 테니까요. 그리고 1-2주 정도는 그냥 따라서 운영을 해보세요.  그냥 입 닫고, 귀 막고 내가 선택한 블로그를 최대한 똑같이 내 블로그에 옮겨 담는다고 생각을 하시고 타이핑도 직접 치고, 옵션들도 하나씩 찾아보면서, 익혀보는 겁니다. 이렇게 1-2주 정도 하시면 정말 나도 모르게 블로그가 내 손에 익었음을 알게 됩니다. 대부분 뭘 쓰지?라는 생각을 먼저 하는데요. 순서가 틀렸습니다. 여러분이 가장 먼저 하셔야 할 부분은 나에게 맞는 옵션의 위치와 언제 사용을 해야 하는지 타이밍을 맞추는 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05. 글 쓰는 재미는 지금부터 시작이라는 사실.!!   블로그 활동은 지금부터입니다. 전에는 업체에서 해주는 게 좋았지만, 지금은 내가 더 잘 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죠? 무엇보다 정보를 내가 더 많이 알고 있는 전문가인데, 굳이 이런저런 내용을 주면서 글 써달라고 하는 것 자체가 잘 못된 판단입니다.   소비자는 이쁘게 만든 블로그를 구경하고 싶은 게 아닙니다. 내가 찾는 키워드와 관련된 정보 및 전문가를 찾는 것이죠. 결국 본인이 글을 써야지만 진짜 본인만의 스타일이 나올 수 있고 소비자가 보기에도 편합니다. 단순히 잘 끼어 맞춘 글이 절대로 좋은 글이 아님을 아셔야 합니다. 이제는 블로그관리대행 자체에 올인하지 마시고 직접 블로그에 대한 관심을 갖고 도전하길 바랍니다.  나에게 필요한데 계속 입만 살아서 말할 건가요? 뒤늦게 뭐라도 해봐야지... 이런 경우는 솔직히 제대로 살아남은 분들을 많이 못 본 것 같습니다. 저도 과거 마케팅 관련 강의도 했지만, 안 하겠다는 분들 아무리 설득해봐야 안 합니다. 그리고 발 등에 불 떨어졌다고 하면서도 걱정만 하시지 정작 하라고 말하면 이리저리 잘 도 피해서 안 하려고 합니다. 여러분은 어떠신가요? 최소한 블로그가 좋다고 생각을 했고 홍보 형태로 도전을 해야겠다고 마음을 먹었다면 아무 핑계 대지 마시고, 그냥 컴퓨터 앞에 앉아서 글 쓰세요.    간혹 핸드폰으로 음성 및 손가락으로 까닥하면서 글 쓰는 분들도 많은데요. 처음에는 그런 것들이 꽤 안 좋은 습관입니다. 보는 사람이야 모바일로 보면 편하겠죠? 반대로 나는 불편해야 합니다. 그리고 집중해야 합니다. 고객이 항상 편하고 맛있게 먹는 음식점들은 뒤에서 매일매일 보이지 않게 노력하고 준비하기 때문입니다. 블로그 공부하다가 궁금한 부분이 있다는 물어보세요. 1-2가지 정도는 답변을 해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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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02-29
  • [전략]블로그 활용법 - 홍보 전단지 역활
    네이버 블로그는 훌륭한 홍보 전단지 역활을 해주는 플랫폼 우리가 주로 사용하는 플랫폼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인스타그램 / 유튜브 / 페이스북 / 카페 / 블로그 / 홈페이지 등등 상당히 많은 채널이 있습니다. 내가 소개 하고픈 정보를 담아둘 수 있는 플랫폼은 개인이 디자인 및 프로그램을 통해 만들 수 있는 구조도 상당히 많습니다. 그중 하나가 블로그이며 본인에게 맞는 채널을 찾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을 합니다.   01. 유행을 타는 채널은 그만 사용해야 할까요? 이 글을 보고 있는 여러분은 어떠십니까? 전에는 사람이 많이 몰렸는데 지금은 별로 사용을 하지 않는 것 같네... 라고 말하는 분들이 참 많은데요. 제 개인적으로는 그 반대라고 생각을 합니다. 나의 고객이 될 수 있는 (가망 고객)도 빠져나갔지만, 내 경쟁자도 꽤 많이 빠져나갔을 겁니다. 그렇다고 아예 사람들이 사용을 하지 않을까요? 그건 아니라는 겁니다.   결국 채널이 문제가 아닌, 본인 스스로가 내 제품에 대한 어필을 제대로 하지 못했기 때문에 사람들이 외면하는 것이죠. 여전히 내가 떠난 채널에는 꽤 많은 숫자의 제품 판매자들이 어장을 만들고 수익을 내고 있을 겁니다. 본래 실력 있는 분들은 조용히 작업을 하고 조용히 사람들과 수익을 만들어 냅니다. 반면 상대적으로 몸집이 작은 업체라든지 개인들은 화려함을 더 많이 강조하고 이벤트를 지속적으로 함으로써 시선을 돌리려고 합니다. 그런데 지나친 할인 혜택은 입맛을 잃게 만들게 됩니다.   02. PC 검색량 + Mobile 검색량 차이만 보고서 판단하는 사람들 가장 바보 같은 모습을 보이는 사람들이 바로 검색량에 대한 평가입니다. 물론 본인이 운영하는 플랫폼 그리고 본인이 확인하는 키워드 검색량에 대해 뭐라고 할 사람이 누가 있겠어요? 그런데 문제는 내가 생각하는 것만큼 수익이 만들어지지 않는 게 문제입니다.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단순히 모바일 검색량이 많다고 관련 키워드만 가지고 가는 분들이 있는데요. 상당히 잘 못된 판단이고 습관입니다. pc 역시도 얼마든지 고객이 있습니다. 막말로 PC 고객만 잡으셔도 본인은 돈 걱정 없이 살 텐데요? 사람이 예전 습관은 쉽게 버리지 못하는 법이랍니다. 우리들은 네이버를 참 많이 활용했죠. 지금은 욕하고 광고판이다... 이런저런 말을 하지만 결국엔 모바일에서 검색해보고 진짜 돈을 사용해야 하는 중요한 순간에는 PC에서 정확한 점검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글을 작성하는 저 역시도 그렇니깐요. 중요한 작업을 하거나 결정을 신중하게 할 때, 핸드폰 가지고 하시나요? 그건 진짜 겂 없는 사람들이죠. 이제는 남들이 놓치고 있는 고객의 길까지도 내 눈에 들어와야 할 시기랍니다.   03. 거래처를 잡아야 하는 업종은 블로그 효과가 없다? 사실 전에도 그렇고 요즘에도 많이 듣는 내용입니다. 결국엔 본인이 아는 만큼 생각하고 말할 수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입을 다물고 배워야 하는 겁니다. 자꾸 내가 하고 싶은 말만 하고 산다면 그 사람은 진짜 발전을 못 하겠죠. 저 역시도 배움이 있는 곳에서는 직업과 나이 모두 내려놓고 입 닫고 귀만 열고서 배웁니다.    거래처를 잡아야 하는 경우는 (홍보 판매) 업종을 주로 하는 분들이 많은 것 같은데요. 특히나 규모가 좀 있거나 여러 업체에 납품을 하는 곳을 선점하기 위한 경우도 많죠? 사실 규모가 크든 작든 (단가/품질/브랜드) 등등 계속해서 협력업체를 찾는 곳들이 많습니다. 현재 거래를 하고 있는 곳이 있더라도 자체 흐름이 무너지면 안 되기 때문에 2차/3차 등에 거래처를 미리 잡아 놓는 경우가 많습니다. 현재 거래를 하고 있는 곳이 있더라도 매일매일 본인 혹은 나와 관련되어 있는 제품을 홍보할 수 있는 수단이 있다면 그 사람은 판매에 대한 걱정을 심각하게 하지 않을 겁니다. 결국 제품을 판매하거나 계약을 해야지만 나에게 수익으로 돌아오는 부분이기에 우리들은 최대한 내가 가지고 있는 제품과 관련된 키워드 및 내 제품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 보여줄 수 있는 길을 선점해야 합니다. 내가 올린 사진이라든지 동영상 그리고 글을.. 안 보는 것 같지만 실제로는 계속 보고 있을겁니다. 지금은 열심히 사람을 찾으려는 노력보다는 내 고객이 어느 길로 다니는지 파악하는 게 최우선입니다.   04. 블로그는 전단지 역할을 하는 플랫폼임을 잊지 마세요!! 제목처럼 블로그는 홍보에 있어서 전단지와 비슷한 역할을 합니다. 길에서 전단지를 주면 받는 사람들이 있고 버리는 사람들이 있죠. 또 벽에 붙인 A4 용지는 지나가는 사람들에 슬쩍~ 쳐다보는 용도이기도 합니다. 내가 운영하는 블로그에 제품 사진/관련 정보 등을 꾸준히 올려놓으면 사람들은 지나가면서 우연히 보기도 하고 직접 키워드를 검색하여 찾아보기도 합니다. 블로그를 정말 잘 운영하는 분들이 아니라면, 블로그를 전단지 형태로 가지고 가는 게 좋습니다. 사람들은 블로그를 통해 정보를 얻고 또 다른 글도 함께 보겠죠? 그다음은 블로그 자체가 홍보하고 있는 메인 제품이 있는 홈페이지 혹은 개인 채널로 이동을 하게 됩니다. 이런 과정은 여러분에게 흔하고 당연한 일이죠^^ 블로그는 너무 좋은 홍보 수단입니다. 하지만 블로그가 갑자기 저품질 혹은 문제가 발생된 경우에는 어떻게 할까요? 그래서 블로그 하나에 모든 걸 쏟아부으면 안 됩니다. 블로그는 고객을 불러다 주는 전단지 역할이라는 사실 잊지 마시고요. 내가 잘 운영할 수 있는  채널을 이쁘고 정보가 가득한 상자로 꾸준히 가꾸는 일을 추천하고 싶네요. 블로그에 문제가 있어도 내 메인이 되는 채널은 문제가 없으니, 또다시 블로그를 만들어 홍보를 하면 그만입니다. 이제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플랫폼에만 집착하지 마시고 값어치를 올려주는 홈페이지라든지 비슷한 유형의 공간을 따로 가지고 있는 것이 시간이 지나면서 값어치가 높아진답니다. (물론, 관리 비용이 부담되거나 투자 자체가 싫은 경우는 포기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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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02-27
  • 네이버 블로그 글쓰기 - 공식만들기
    네이버 블로그 글쓰기 - 공식만들기     안녕하세요. 이 시간에는 블로그 글쓰기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사실 글 쓰는 부분에 있어서 답은 없다고 봅니다. 큰 주제/작은 주제 등등 여러 구조를 만들어 이쁜 포스팅을 하면 너무 좋겠죠^^ 그런데 돈 받고 하는 일도 아니고.. 그냥 내가 쓰고 싶은 내용 쓰는데 굳이 이렇게까지 하는 분들은 많이 없을 겁니다. 저 역시도 굳이 신경 써서 작성하지는 않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글쓰기 부분을 디테일하게 배우거나 본인이 도전하려고 하지 마시고, 내가 찍은 사진이라든지 동영상을 먼저 올려보는 겁니다. 약간 사진첩 같은 느낌이 들겠죠? 이 정도면 해주셔도 충분합니다. 그리고 우리는 사이사이에 고객 혹은 이웃들이 보기 쉽도록 너무 길지 않게 사진이라든지 제목을 보충해줄 수 있는 내용을 적어주시면 됩니다. 그렇다고 너무 길게 적지 마시고 그냥 내가 생각나는 대로 적는 게 가장 좋습니다.   보통 이런 형태를 (빨래판)이라고 하는데요. 사진+글+사진+글+사진+글 이런 형태를 말합니다 과거도 그렇지만 현재도 이런 형태로 글을 작성하는 게 가장 쉽다고 보입니다. 보통은 아무것도 안 올리고 하얀 바탕을 쳐다보니 막막하죠. 그래서 우리는 제목을 정하지도 말고 고민하지도 말고 사진/영상 등을 그냥 먼저 다 올리세요. 그리고 사진을 전체적으로 보면서 생각나는 키워드를 잡아 제목을 정하는 방법이 쉽죠. 물론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이 글의 핵심은 본인에게 가장 쉽고 편안한 방법을 찾으라는 내용입니다. 나만의 공식이 있으면 그 공식대로 포스팅하다 보면 평소보다 힘이 절반 이하로 떨어질 겁니다.    무조건 내용을 디테일하게 적으려고 하지 마세요. 특히나 홍보 형태의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은 더욱이 그렇습니다. 중요한 것은 간단하게 포스팅을 보고 궁금한 내용은 카톡이라든지 전화로 물어보는 게 좋겠죠.^^       프로그램 다운로드 : https://bit.ly/38yra92 (알집 비밀번호 : GHbKVlVNF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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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01-31
  • 유효키워드 잡는 TIP - 제목공략 (블로그차트 순위/랭킹)
      유효키워드 잡는 TIP - 제목공략 (블로그차트 순위/랭킹) 안녕하세요. 이 시간에는 유효키워드 관련해서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사실 블로그상담센터에서 이런저런 상담을 진행 하다 보면 결국에는 상위노출이 잘 되는 부분과 저품질 그리고 가장 중요한 관리 및 유지 부분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 모든 부분이 결국에는 꾸준히 포스팅하면서 자연스럽게 알게 되는 내용이 아닐까 생각되는데요. 네이버는 결국 본인이 정보를 줄 수 있는 주제를 선택해서 공간 좀 채워라~ 이겁니다. 우리가 여러 플랫폼을 무료로 사용하니깐 마냥 좋다고 하지만 결국 그에 따른 큰 수익이라든지 이익은 네이버에 돌아간다는 결론이 나옵니다. (대신 우리는 편리함을 얻었죠) 그래서 우리는 네이버/유튜브/구글/다음 등등 어떤 채널을 사용하든 당당히 사용하면 됩니다. 결국, 많은 사람들이 쌓고 쌓아준 정보를 통해서 유지하는 형태이기 때문이죠. (개인적으로 저는 세금을 내는 입장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국민의 세금이 모여서 나라를 유지하는 모습)   오늘에 주제 유효키워드인데요.  이 유효키워드는 제목과 내용에 적절히 배치되면 얼마든지 속도감 있게 블로그를 성장시킬 수 있습니다. 사실 모든 플랫폼이 키워드 부분이 가장 기본이 됩니다. 사람들이 좋아하는 키워드/검색을 많이 할 것 같은 키워드/연관되어 있는 키워드.. 결국, 다 같은 말입니다. 여기서 불순물을 빼면 유효키워드라는 값진 키워드가 나오는 것이죠. 제목을 만들 때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포인트 키워드 나열입니다. 내가 소개하려는 내용의 포인트만 골라서 적는 게 좋습니다. 물론 매일 같은 키워드 및 비슷한 키워드는 별로 도움이 안 되겠죠? 그래서 (네이버 검색 광고)등을 통해서 내가 적으려는 메인 키워드와 연관된 키워드를 찾기를 바랍니다. 평균적으로 메인키워드 1개를 넣으면 서브 키워드는 2개 정도 넣어 주시면 됩니다. 간혹 욕심을 너무 부리는 경우가 있는데요. 그럼 노출 순위도 떨어지고 내 노력에 비해 블로그 방문자도 만족 스럽지 못하게 됩니다. 차라리 제목에 욕심을 버리고 그 욕심을 포스팅 내용 안에 정보로 채워 넣어주세요. 꾸준히 메인키워드와 관련된 키워드를 함께 잡다 보면 천천히 유효키워드 숫자가 늘어나게 됩니다. 보통 유효키워드 숫자가 늘어나지 않거나 검색 순위가 낮은 분들은 본인이 쓰고 싶은 키워드만 반복해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고 이 키워드 사용 안 하면 손님이 안 온다고 말하는 분들이 많죠. 당연히... 그 키워드뿐이 모르니 그것만 잡고 사는 거죠. 이런 분들은 그냥 본인이 원하는 걸 하게 두시는 게 좋습니다. 더 좋은 내용을 손에 쥐여 주어도 버릴 테니깐요. 반대로 유효키워드 자체가 문제가 아니라 제목 구성을 어떻게 짜야 진짜 내 고객이 오는지 연습을 하려면 (네이버 검색 광고) 통해서 제목을 구성하는 것을 먼저 연습해주세요. 간혹 100% 무조건 이것만 하면 바로 된다고 하는 분들도 있는데요. 그렇게 쉽게 전체적인 완성이 되는 부분이라면 누가 고생하겠어요? 전체적으로 어느 한 부분이 쉬운 때도 있지만, 전체적으로 균형을 맞추기 위해서는 노력이란 걸 해야 합니다. 우리 이렇게 생각을 한번 해보자구요. 공부 못 하는 사람들의 특징? 정말 열심히 공부합니다.. 듣기도 엄청 잘 들어요.. 이해 하려고 엄청나게 노력합니다. 그런데 문제는.. 외우지를 않아요.!! 그건 공부를 한 게 아닙니다. 그냥 쳐다보고 고민을 잠시 해본 거죠. 진짜 내 것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보고 이해하고 직접 글을 써보면서 키워드 나열에 대해 머릿속에 넣고 패턴을 외우세요. 저 역시도 과거에는 4/5개 키워드를 나열해 놓고서 자연스러운 제목을 만드는 연습을 했던 기억이 있는데요. 결국에는 소비자가 보기 쉬운 짧고 간결한 사실만 전달하면 됩니다.       프로그램 다운로드 :  https://bit.ly/38yra92                                                (알집 비밀번호 : GHbKVlVNF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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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01-31
  • 네이버 블로그 스크랩하는법 - 저품질
    네이버 블로그 스크랩하는법 - 저품질     안녕하세요. 이 시간에는 블로그 안에서는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스크랩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사실 스크랩하는법 자체는 이미 네이버 공간 안에서 쉽게 찾을 수 있는 내용이죠. 사실 정보라고 하기에도 좀 민망하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스크랩 이야기를 꺼내는 이유는 바로 저품질과 연결되어 있기 때문이죠. 단순히 스크랩을 한다고 해서 문제가 되지는 않습니다.  다만, 지속적으로 스크랩을 진행하는 행위가 누적되면 네이버는 해당 블로그를 저품질 상태로 만들게 됩니다.   키워드 검색이 가능한 채널 어디든 저품질 탈출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면 크게 대단한 부분도 없습니다. 물론 특별히 공개 할 이유도 없겠죠? 그런데 저품질은 한 번 찾아오면 다시 내보내는 게 괴장히 어렵고 그 시기에 대해서는 아무도 모른다는 사실입니다. 그러니 내가 아끼고 생계를 유지해주는 블로그라면 스크랩하는 행위를 너무 반복하지 않아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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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01-01
  • 네이버 블로그 검색 누락 - 방법공개
    네이버 블로그 검색 누락 - 방법공개     안녕하세요. 이 시간에는 블로그 검색 누락에 대한 이야기를 잠시 해볼까 합니다. 참고로 이 부분은 이전에 유튜브 및 블로그에서 다룬적이 있는데요. 아직도 답을 찾지 못 한 분들을 위해 글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네이버는 언제든 로직/알고리즘을 바꾸기 때문에 항시 대비해야 합니다. 특히나 현재 내 블로그 노출이 잘 안 되는 분들은 잘 지켜보시기 바랍니다.   1.포스팅창 2개 띄우기 > 한 곳에 사진 모두 올리기 > 사용 할 사진 복사 > 옆 포스팅창에 붙여넣기 > 끝  2.포토스케이프 > Exif 정보 삭제를 해주셔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2가지 내용으로 작업을 하게 됩니다. 하다보면 좀 더 디테일하게 작업이 가능할겁니다. 우선은 이 2가지 내용을 기반으로 문제에 대한 답을 찾기바랍니다. 네이버는 어디까지나 프로그램입니다. 우리 눈에는 보이지만 프로그램은 인식하지 못 하는 사진을 올려줌으로서 유사이미지를 피할 수 있게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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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12-26
  • [블로그 마케팅] 일상글 도움이 될까요?
    [블로그 마케팅] 일상글 도움이 될까요?   안녕하세요.블로그를 운영하다보면 글감이 떨어져 일상글 작성하는 경우가 많죠? 그런데 이런 일상글이 도움이 될까요? 여러분은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으신가요? 관련 동영상을 보시고 그 답을 찾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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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06-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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